목 디스크 아프긴 한데 확실히 목디스크가 맞는지도 헷갈리고 대표적인 증상과 원인은 뭔지, 직접 자가진단 해볼 방법은 없는지, 심해지면 단계별로 어떻게 아픈지, 평소에 두통이 목디스크 때문이었는지 궁금한 것들이 많죠. 이번 글에서는 목디스크의 원인과 증상, 자가진단법과 두통과 관련성도 알아보죠.
1. 목 디스크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목 디스크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요.
주로 우리들은 생활 할 때 잘못된 자세가 주된 원인이지만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교통사고 등의 외상, 그리고 노화로 인한 변화도 대표적인 원인이죠. 다양한 원인이 있는 만큼 확실히 알고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초기 증상과 단계별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목 디스크의 대표적 초기 증상으로는 목에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심해지면 팔이나 어깨로 통증이 퍼질 수 있어요. 거기서 계속 방치한다면 팔이나 손가락까지 통증이 전달돼서 무감각이나 감각 이상이 생길 수 있어요.
3. 자가진단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목 디스크 자가진단은 생각보다 간단해요. 평소보다 피로가 빨리 찾아오고 잠을 자도 피곤이 풀리지 않거나 목과 어깨가 자주 뭉치고 뻐근하며 고개를 뒤나 옆으로 젖히기 어렵다면 목 디스크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통증으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머리를 한 쪽으로 기울여서 통증이 느껴지는지 확인하는 방법이에요. 만약 머리를 기울였을 때 통증이 점점 심해진다거나 강하게 느껴진다면 목 디스크의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물론, 통증이 느껴진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것이 좋겠죠.
4. 두통은 왜 동반되는 걸까요?
목에 있는 신경이나 관절, 근육, 인대 등의 구조물의 이상으로 인해 주로 머리 뒤쪽에 두통이 나타나게 되죠.
의사들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이 생활화돼 목의 피로도가 증가하고, 목에 변형이 생기면 경추성 두통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경추성 두통과 편두통은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구별이 어려운데요.
편두통은 한번 두통이 시작되면 4 ~ 72시간 지속되고, 관자놀이 쪽에서 심한 통증과 박동성을 느낄 수 있어요. 또 걷거나 계단 오르기를 하는 등 심장박동이 증가할 만한 행동을 하면 증상이 심해져요.
경추성 두통은 목에 있는 근육이나 인대의 긴장 혹은 손상으로 인해 자극된 신경이 머리에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이에요. 두통과 함께 목, 어깨 통증이 찾아오거나 고개를 돌릴 때 통증, 안구 피로감, 심한 충혈이 동반된다면 경추성 두통을 의심해야 합니다.
지금이라도 목의 불편함을 느끼고 계신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드려요. 건강은 언제나 우리의 최우선 순위니까요! 😊
같이 보면 좋은 글
- 비빔면 봉지라면으로 초간단 라볶이 만드는 방법↗
- 재직기간 1개월 짧은 재직기간 사회초년생 이직 대출 종류 가입조건 금액 소개 추천↗
- 당뇨에 치명적인 음식 건강을 위한 선택의 중요성↗
당신을 위한 추천
목 디스크의 대표적인 원인은?
주로 일상샐활에서 잘못된 자세가 주된 원인이기도 하고 무거운 물건을 들고 옮기거나 노화로 인한 통증도 대표적 원인입니다.
목 디스크를 자가 진단 하는 방법은?
잠을 자도 평소보다 피로하거나 어깨와 목이 자주 뻐근하며 고개를 뒤나 옆으로 젖히기 어렵거나 통증이 있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할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