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간단하게 안심 스테이크 완벽하게 굽는법

특별한 기념일이나 맛있는 고기를 먹고 싶을 때, 혹은 기분 내고 싶은 날에는 스테이크가 생각나죠.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안심 스테이크는 아직까지도 스테이크 부위 중 가장 인기가 많은 부위 중 하나로 손꼽히는데요. 하지만 집에서 구워먹자니 전문 요리사처럼 장비가 좋은 것도 아니고, 또 구워먹고 나면 가스레인지나 인덕션 주변 청소가 너무 귀찮죠.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집에서 정말 초간단하게 안심 스테이크 굽는법! 따라만 해도 완벽하게 구워질테니 바로 시작할게요!

1. 안심 스테이크 굽기 전 준비 과정

본격적인 그릴링 전에 준비하면 좋은 과정도 살짝 알려드릴게요. 하면 좋고 안하면 뭐… 어쩔 수 없죠. 근데 다른 건 몰라도 1-1번은 꼭 하셔야 돼요.

1-1) 겉면 수분 제거

굽기 전 안심을 꼭 키친타월이나 해동지로 핏물 등의 겉면 수분기를 제거해주세요. 고기의 향과 맛은 마이야르 된 부분에서 나온다는 말 들어보셨죠? 그만큼 스테이크의 맛을 좌지우지하는데요. 수분이 있으면 마이야르 반응이 잘 일어나지 않아 시어링이 잘 되지 않아요. 그러니 겉면 수분 제거는 꼭 해야 합니다.

2-2) 상온에 방치

여기부터는 생략해도 되긴 하는데… 알아두면 아는 척 하기 좋을 거예요!😊
고기가 차갑다면 상온에 내놓고 적어도 10분~20분 정도 놔두는 게 좋아요. 차가운 고기를 바로 굽게 되면 고기 안은 차갑고 겉은 뜨거워서 균일하게 굽기 어렵거든요.

2-3) 시즈닝은 안 하는 걸 추천!

기본적인 시즈닝으로 소금과 후추를 굽기 전에 뿌리곤 하는데, 저는 추천하지 않아요. 소금과 후추는 다 굽고 나서 뿌리거나 아예 먹기 전에 찍어 먹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자세한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 간단하게 안심 스테이크 굽는법

이제 집에서 정말 간단하게 안심 스테이크 굽는 법은 바로 가장 최근에 떠오르고 있는 스테이크 그릴링 기법인 “콜드시어링” 이라는 방법으로 구울 거에요.

2-1) 차가운 팬에 고기 올리기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집에 있는 팬을 꺼내 고기를 팬에 올리고 그 뒤에 불을 중불로 켜주세요. 그리고 약 2분 정도 구워준 뒤 지글지글 소리가 본격적으로 나면 고기를 뒤집어 주세요.

2-2) 2분 마다 뒤집어 굽기

반대편도 2분 정도 구웠으면 불을 약불로 줄이고 2분 마다 뒤집어 가면서 심부온도를 올려주세요. 약불에서는 심부온도를 올리고 마지막에 강불로 바꿔 마이야르 반응을 일으켜 줄 거예요.

2-3) 온도계 쓰면 좋고 없으면 눈치껏…?

전문 요리사가 아닌 우리가 안심 스테이크를 무조건 맛있게 구울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온도계를 사용하는 거예요.😅
온도계를 조리중인 스테이크의 가운데에 찔러 넣어 미디움 레어 기준으로 심부온도 46~48도에 다다르면 불을 강불로 키워 고기의 양쪽면을 1분씩 시어링 해주세요. (만약 1분으로 부족하다 싶으면 원하는 색이 나올 때까지 해도 좋아요!)

2-4) 레스팅도 조리

요즘에는 레스팅을 해주라는 말을 여기저기서 하다보니 익숙해졌지만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모두가 말하는 거겠죠. 분명한 건 레스팅도 스테이크 조리 과정 중 하나라는 거예요.

최소 5분 이상 레스팅을 해주세요. 그럼 스테이크의 심부온도가 54도까지 올라가서 딱 먹기 좋은 미디움 레어 상태가 될 테니까요.

3. 콜드시어링 추천 이유

콜드시어링은 여러가지 그릴링 기법들의 장점을 모아놓은 조리법이라고 볼 수 있어요. 팬 프라잉이어서 특별한 장비가 필요없고, 리버스 시어링의 고기의 안부터 익혀 마지막에 시어링을 하는 균일한 조리법을 차용했으며, 기름이 거의 튀지 않고 연기도 나지 않아 홈파티나 홈스토랑 분위기를 낼 때 아주 적절하죠.

4. 안심 추천

저도 종종 구매하는 안심 브랜드들도 같이 소개해 드릴게요. 고기도 꽤 좋으니까 비교해보고 구매하세요! 사주면 좋겠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당신을 위한 추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스테이크 굽기 전 해야할 일은 무엇이 있나요?

차가운 고기를 바로 굽지 말고 상온에 최소 10분~20분 정도 꺼내두어 냉기를 빼줘야 합니다. 차가운 상태로 고기를 굽게 되면 겉은 타고 안은 익지 않아서 균일하게 굽기가 어렵거든요.

가장 인기있는 스테이크 부위는 뭔가요?

안심, 채끝, 등심이 가장 인기있는 베스트 셀러로 꼽히고 최근에는 살치나 토마호크 같은 부위도 스테이크로 많이 찾는 추세입니다.

스테이크의 익힘 정도는 어떤 단계가 있나요?

스테이크는 블루레어>레어>미디움 레어>미디움>미디움웰던>웰던 순으로 구워집니다. 가장 선호도가 높은 단계는 미디움 레어와 미디움이지만 부위에 따라 레어와 미디움 웰던이 어울리는 부위도 있습니다.

글의 내용이 도움 되셨나요?

이 글의 점수를 알려주세요.

평균 점수 5 / 5. 평가 수 : 168

아직 평가된 점수가 없습니다. 첫 번째로 이 글을 평가해주세요!

위로 스크롤